자동차의 재활용 대상 재료 중 가장 많은 투자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재료는 플라스틱입니다.
자동차가 경량화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금속재료가 플라스틱 재료로 대체되는 등 그 사용량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.
고철이나 고가의 비철금속은 분리/회수하여 재활용하지만 플라스틱, 고무, 유리 등은 아직도 파쇄 및 소각처리되고 있습니다.
폐자동차 재활용 및 자원 순환이라는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장원폐차산업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.
폐자동차ㆍ재활용사업자의 재활용 방법 및 기준 | |
---|---|
1단계 (자동차 해체재활용업자) |
- 배터리, 촉매장치, 액화가스탱크 제거 - 에어백은 제거하거나 안정화 - 타이어, 연료통 및 범퍼 등 대형 합성수지 제품 제거 - 연료, Motor OiL 등 액상물질 및 폐기물 분리ㆍ배출 - 기후ㆍ생태계변화 유발물질(CFC, HCFC, HFC, SF6 등) 분리ㆍ보관 등 |
2단계 (파쇄재활용업자) |
- 철, 비철금속류와 파쇄잔재물 분리ㆍ선별 - 파쇄잔재물은 다른 폐기물과의 혼입 방지 - 파쇄잔재물을 물질재활용 용도와 열회수 용도록 구분하여 분리ㆍ배출 등 |
3단계 (파쇄자재물재활용업자) |
- 전력ㆍ증기ㆍ가스ㆍ금속ㆍ고형연료 제품 등 에너지 회수 및 철ㆍ비철금속 등의 재활용을 100분의 60 이상 재활용 |
4단계 (폐가스류 처리업자) |
- 기후ㆍ생태계변화 유발물질을 파괴할 경우 분해율 99.9% 이상이 되도록 처분 - 재활용의 경우 KS I 3004 품질규정에 부함해야 함 |